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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하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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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생데이터가 본질적으로 학교에 내포되어 있는 자료의 구조를 고려한 다층모형을 활용하여 중학교 2학년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수준의 요인과 학교수준의 요인을 전년도(중1)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통제한 후 검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준 요인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 각각을 대상으로 한 예방교육, 학생․학부모 상담실적, 다양한 학교폭력예방활동, Wee클래스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학교장의 관심과 중요성 정도, 학교 내․외 구성원과의 관계 등을 포함함으로써 학교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입이 실질적으로 그다음 학년도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교육종단연구패널 중에 초4패널의 4차(중1)와 5차(중2) 데이터 중에 학생, 학부모, 학교, 학교장 응답데이터를 모두 결합하여 분석에 적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최종 분석대상자는 총 297개 중학교의 3,722명이다. 분석결과, 개인수준에서는 남학생이고, 교우관계를 긍정적으로 응답한 학생이 그다음 학년도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더 많이 하였으며, 반면 긍정적 교사관계와 자기통제력이 높은 경우는 학교폭력 가해행동을 덜 할 가능성이 높았다. 학교수준에서는 교직원대상 학교폭력예방교육 횟수와 학교폭력예방활동이 많을수록 그다음 학년도 학교폭력 가해행동 감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현시점에서의 개입을 점검하고 향후 실질적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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