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병창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5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89 - 4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교육행정(학)에서 자율성의 의미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Inward-out 방식을 사용하였다. 분석 틀은 개념적 의미, 맥락적 의미, 실천적 의미이다. 개념적 의미 분석에서 사용한 분석 기준은 가치(목적적 대 수단적), 의지(소극적 대 적극적), 범위(구속적 대 자유적), 내용(본질적 대 절차적)이며, 이의 분석 기준에 따라 자율성의 개념적 의미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맥락적 의미를 파악하였는데, 이는 한국의 교육행정계에서 자율성이 어떻게 요구되고 주장되어 왔는지에 초점을 두고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한국에서 자율성 의미는 민주화, 분권화 및 지역화, 신자유주의, 전문화의 맥락에서 주요하게 사용되어 왔고, 이의 맥락에서 자율성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었는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개념적 의미와 맥락적 의미의 결합으로 실천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자율성의 실천적 의미에서 나타난 주요한 특징은 ‘수단적 자율성으로서 자유’, ‘소극적 자율성으로서 분권’, ‘구속적 자율성으로서 자기 결정’, ‘절차적 자율성으로서 자기 책임’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