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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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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예측변인에 대해 탐구하고, 협력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플립러닝 교수․학습 설계 시 고려해야할 요소와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측변인으로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자율성지지를 설정하고, 준거변인으로 성취도와 흥미를 상정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A 고등학교 문학 플립러닝 수업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2학년 117명이었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다중회귀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으로 나타났으며 흥미를 예측하는 변인으로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자율성지지로 확인되었다. 또한 협력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흥미 간 관계, 교사의 자율성지지와 흥미 간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플립러닝 환경에서 학습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자일수록 높은 성취도와 흥미를 갖게 되고, 협력활동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학습자와 교사에게 지지를 받은 학습자가 학습의 전반적인 과정에 흥미를 가지게 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플립러닝 환경에서 성취도와 흥미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자율성지지를 고려해야 하며,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자의 다양한 전략 및 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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