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빈 (버팔로뉴욕주립대학교) 양민석 (University of Wisconsin - Madison)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1 - 4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연수 참여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학생의 수업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특히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사 연수의 유형을 구분하고 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교사 연수를 학교연수와 학교 밖 연수로 구분하였고, 학교연수에 초점을 맞추어 그 영향력의 경로를 분석하였다. 분석자료로는 경기교육종단연구에 포함된 7차년도 교사 대상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변인들 간 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경로분석 모델(Path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교사 자율성 및 사회적 자원은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다. 둘째, 교사평가 참여, 교사 자율성, 사회적 자원은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를 매개로 하여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교사의 학교연수 참여는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가 인식한 학생의 수업이해도에 정적이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거시적 관점에서 연수 유형별 효과를 분석하려는 학문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사 중심 연수”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