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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82 - 490 (9page)
DOI
10.5762/KAIS.2021.22.10.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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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가 유아기부터 초등학령기까지 5년 동안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머니의 주관적 행복감 변화궤적에 기초한 잠재계층을 탐색하고, 확인된 잠재계층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 아동의 그릿, 삶의 만족도, 어머니의 학교참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한국아동패널 7차(2014년)∼11차(2018년)의 1,450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자녀가 유아기부터 초등학령기까지 5년 동안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머니의 주관적 행복감은 감소하는 경향성을 보였으며, 어머니의 주관적 행복감 변화 궤적에 기초한 잠재계층은 3개(상수준 감소 집단, 하수준 무변화형집단, 중수준 무변화형 집단)로 구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잠재계층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 시기 아동의 그릿, 삶의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잠재계층 1(상수준 감소), 잠재계층 3(중수준 무변화형), 잠재계층2(하수준 무변화형) 순으로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계층에 따라 초등학교 4학년 시기 학부모 학교 참여수준에 차이가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잠재계층 1(상수준 감소) 집단이 잠재계층 2(하수준 무변화형), 3(중수준 무변화형)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학교 참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자녀의 심리적 적응, 학교참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어머니의 주관적 행복감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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