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원 (강동대학교) 임영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1 - 154 (34page)
DOI
10.20437/KOAECE26-5-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데 있다.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고찰, 델파이 조사,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948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 상호문화역량 측정도구는 상호문화적 지식(12문항), 상호문화적 태도(20문항), 상호문화적 기술(18문항), 상호문화적 실천의지(10문항)의 4개 영역과 10개 하위영역, 6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96으로 매우 높았으며, 각 요인 및 문항에 있어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성타당도, 공인타당도, 재검사 신뢰도 등을 통해 측정도구로서 매우 안정성이 높은 적합한 도구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상호문화적 행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유아교사의 상호문화역량에 관한 총체적 이해를 묻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31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