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챠오옌니 (세종대학교) 방기위 (세종대학교) 배기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7 - 106 (10page)
DOI
10.35174/JKCI.2021.09.21.3.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공자아카데미를 중심으로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 문화 수요를 분석하여 향후 중국 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서울공자아카데미의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 문화 수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Statistics23 를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중국어 학습자의 중국문화 수요항목에 대한 선호는 "중국개황"과 "중국풍속"에 집중되어 있으며, 세부 문화항목의 경우는 "지역별 관습과 음식", "중국의 8대 요리 계열, 차 문화, 술 문화", "도시경관", "궁정건축". "회화와 서예, 음악과 악기" 및 "현대과학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문화행사 콘텐츠와 행사방식 영역에서 응답자의 "성별", "HSK통과여부", "연령", "직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공자아카데미는 문화항목의 수요에 따른 교육 콘텐츠 설정, 공자 아카데미의 문화교류 역할강화 및 다양한 문화자원 활용 등의 방안을 통해 중국문화를 한층 더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의 특성
IV. 중국문화 수요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09-002153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