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서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시간 원격 화상 한국어 교육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학습자와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상호작용을 보장하는 강의의 개발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에서의 상호작용 분석 기준을 마련하고 실시간 원격 화상 한국어 강의 경험이 있는 학습자 74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명의 교사를 인터뷰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는 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에서의 학습자-인터페이스 상호작용, 학습자-내용 상호작용, 학습자-교사 상효작용이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타 상호작용에 비하여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수업 과정 전반에서 상호작용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수업 환경 개선과 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에 적합한 평가 방안 개발,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대시키기 위한 장치와 학습자 동기 유발을 위한 장치 마련,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확대, 원활한 실시간 원격 화상 강의를 위한 교사 교육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