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의재 (서강대학교) 유정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89 - 103 (15page)
DOI
10.15831/JKSSPE.2020.25.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체육교사교육자의 교육대학원 온라인 강의 경험을 통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전개 과정을 살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2020년 1학기 동안 ZOOM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진행한 ‘나’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나의 수업 일지와 수업에 활용된 자료들을 토대로 실시하였고,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결과를 기술하였다. 연구결과로 연구참여자 ‘나’는 실시간 줌 강의 준비하기, 실시간 줌 강의 실천하기, 실시간 줌 강의 반성하기로서 한 학기 수업을 경험하고 있었다. 실시간 줌 강의 준비하기에서는 개학연기와 응급처치, 사전연습과 리허설의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실시간 강의 줌 실천하기에서는 4월의 걱정과 설렘, 5월의 익숙함과 뿌듯함, 6월의 아쉬움이라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세 번째 실시간 줌 강의 반성하기에서는 시각적 강의자료의 전달성, 나의 목소리와 말투의 명확성, 수업 연구의 지속성이라는 주제가 펼쳐졌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강의의 교육적 숙의라는 주제로 실시간 강의가 다른 비대면 강의에 비하여 가지는 장점들을 토대로 비대면 강의의 향후 방향을 설정하였고, 실시간 강의를 위한 정책적 지원으로서 대학교 내에서의 교수와 강사들을 위한 지원과 함께 정부의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