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주미 (동국대학교 체육학과) 손재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5 - 1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시대의 청소년에게 문화 다양성 및 상호문화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무용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Banks의 다문화 교육과정 접근법인 변혁적 접근법, 사회 행동적 접근법 요소를 기반으로 무용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연구 및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수집 후 분석을 실시하고, 전문가 회의를 통해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무용프로그램 모형은 다각적 검증법 단계를 거쳐 타당성 검증을 하여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첫째, 변혁적 접근법의 모형은 기존의 교육과정 본질을 변화시켜, 주류 문화가 아닌 소수문화의 관점에서 상호문화를 이해하고, 인식 및 행동 변화를 통해 몸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당화하는 기능으로 자신을 발견하며, 자유와 평등 나아가 세계시민으로서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사회 행동적 접근법의 모형은 사회적 이슈, 문제, 주제들과 관련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문제 해결방안을 결정하고 무용을 통해 문화 시민적 행동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무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