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8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1 - 30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혹부리 영감」 설화를 중심으로 비교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학습자(한국어 중급)는 이미 자국의 유사 설화를 통하여 이야기의 구조를 인지하고 있었으며, 부담감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수업에 참여하였다. 우선,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요 어휘를 제시하는 등 언어 학습 자료로서 문학작품을 활용하는 데 집중하였다. 또한, 역할극을 하거나 뒷이야기를 상상해서 꾸며보는 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특히, 한국과 중국의 「혹부리 영감」은 서사구조 등 형식뿐만 아니라 내용적인 측면에 있어서도 거의 같기 때문에 형식과 내용 스키마 전략을 동시에 적용하였다. 학습자는 한국과 중국 작품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하면서 한국문학에 더욱 관심을 가졌으며,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습득할 수 있었다. 이것으로 비교문학을 통한 한국어 교육이 한국어 습득에 적지 않은 성과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