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3 - 147 (35page)
DOI
https://doi.org/10.37192/KLER.73.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기술의 발전이 언어의 도구적 역할을 대체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인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은 기능적 문식성 교육을 넘어설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 문학교육의 지향을 문학문식성과 연관지어 살펴보았다. 중국인 학습자는 경험이 축적된 상태에서 한국 문학을 접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다양한 선경험이 한국 문학 이해와 감상에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에 주목하였다. 한국 문학교육에서의 문학 문식성은 문식 활동 주체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면서 논의되어야 한다. 이에 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문학 문식성의 개념을 검토하고, 한국 문학 문식성과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 간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다양한 질적 자료를 통해 중국인 학습자의 자국어 교육 경험이 한국 문학교육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는데,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 현대시 의미 구성 양상을 ‘지식의 활용에서 자국어 교육 경험의 영향’, ‘경험의 환기에서 자국어 교육 경험의 영향’, ‘태도 형성에서 자국어 교육 경험의 영향’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