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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주현 (여주대학교) 이춘주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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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우리 사회가 서로 다른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차별 없는 사회기반 구축에 힘을 실고 있다. 이는 산업사회로서의 발전을 넘어 국격을 향상시켜 미래의 대한민국은 선진국이 아닌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함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디어콘텐츠의 최신 동향과 뉴패러다임의 변화 등을 조사하고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미디어콘텐츠의 분야 중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SNS의 요인 분석을 연구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요인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한 방법으로는 2009년에 출범하여 2013년에 폐지된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삼성경제연구소가 개발한 NBDO(National Brand Dual Octagon)모델을 분석표로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국가브랜드의 중요 요소 도출과 이를 위한 실행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것이다. 둘째, 도출된 중요 요소를 미디어콘텐츠에 활용하여 국가브랜드의 개념적, 이미지, 정체성 요소 별로 브랜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는 일이다. 넷째, 국가브랜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미디어콘텐츠 별 중요 표현요소 도출을 통한 시각적 상호작용과 관계형성 요소간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가 국가브랜드를 재정립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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