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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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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성미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공예학과 시각디자인 박사과정) 장동련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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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소통이 가능한 공간을 온라인에서 찾게 되었다.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 발전과 함께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기업의 생존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자의 가정 하에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함에 있어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 그리고 현시대의 브랜딩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자들의 관점 및 연구자의 관점을 토대로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을 설정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때 반영해야 하는 요소는 ‘연속적 BI 콘텐츠’, ‘동시적 공동 창조와 수용’, ‘현존적 경험’,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의 4가지로 구성되며, 각각의 요소들은 별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면서 총체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연구자는 향후 기업이 메타버스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때 메타버스라는 미디어와 기업, 고객 측면에 있어 4가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총체적으로 반영하여 전개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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