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서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5 - 15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반려동물 사료 산업에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여기는 펫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현상이 적용됨에 따라 반려동물 사료의 고급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성장 중인 펫 사료 시장에서 고가의 수입 브랜드 사료와 경쟁할 전략 수립을 위해 펫 사료 패키지디자인이 어떤 유형으로 나뉘는지 파악하고 소비자가 어떤 패키지디자인을 구매하고 싶은지를 ‘반려견을 키우는 소비자는 어떤 펫 사료 패키지디자인에 대하여 구매의도가 높은가?’ 라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규명하고자 했다. 사례 분석을 통해 펫 사료 패키지디자인은 반려견 이미지 강조형, 원료 이미지 강조형, 교감 이미지 강조형, 풍경 이미지 강조형으로 분류했다. 분류에 따라 제작된 펫 사료 이미지 4종을 설문에 사용했다.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지를 통해 표집 조사를 하고 표본을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원료 이미지 강조형의 구매의도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면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성별, 연령과 같은 인구 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 없이 균등하게 구매의도가 높았다.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펫 사료의 패키지디자인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반려견 보호자들은 펫 사료가 가진 영양성분과 기호를 우선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원료 이미지를 강조한 패키지디자인에 높은 구매의도를 보인다. 따라서 수입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만족도와 신뢰도를 충족시키는 원료 이미지 강조형 패키지디자인을 응용한 디자인 개발 전략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