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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아 (광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9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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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1, 2학년 여학생 37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그들의 학업 성취도(사회과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여고생들이 학업에 정진하여 성취를 이루어내는 것은 이들이 사회에 진출했을 때 직업적 성공과 경제적 자립을 가능하게 해주고, 여성들의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높여 남녀가 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데도 이바지할 수 있다. 연구 결과, 온정적 성차별주의를 지지하는 여고생들일수록 학업 성취도가 더 낮은 경향이 나타났다.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여학생들이 본인의 학업적, 직업적 성취에 관심과 야망을 덜 갖게 만드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여학생들의 능력 개발과 사회적 성공을 막아 현재의 성불평등 구조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에서는 온정적 성차별주의가 학업 성취를 비롯해 자신과 사회에 어떤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학생들에게 자세하고 분명하게 교육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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