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3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생활사의 개념이나 성격이 다양한데도 기존의 생활사 교육이 이를 구분하지 않은 채 사례 중심의 수업 방안을 제시하는 문제점에서 탈피하여, 생활사의 유형에 따른 교육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생활사를 보는 관점에 따라 일상생활사, 생활문화사, 생애사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일상생활사는 일반 민중의 일상적인 삶을 보여준다. 생활문화사는 정치나 사회구조가 사회구성원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개별 주체의 대응에 주목한다. 생애사는 개인의 삶 자체를 생활사의 대상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의 경험에 비추어 사회의 특정 주제를 이해한다. 이 중 ‘어떤’ 생활사를 염두에 두느냐에 따라 접근 방법과 교육의 목적이 달라지며 학습활동도 차이가 난다. 생활사는 새로운 원천과 성격을 가지는 역사적 사실이며, 다양한 역사 행위 주체, 역사 생산자 주체를 드러낸다. 생활사 교육은 교사와 학생을 역사 내러티브의 소비자뿐 아니라 생산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