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선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 - 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학교 예술교육은 음악과 미술을 넘어 연극, 영화, 뮤지컬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 나, 여전히 학생들은 공교육에서 예술의 다양한 영역을 접하기 어렵다. 이는 근본적으로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서 예술교육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술에 관한 흥미와 관심 그리고 소질과 적성이 발현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의 학생들이 배우기에 적합한 예술교육의 적절한 영역을 발굴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예술다면(多面)교육은 음악과 미술 이외에도 디자인, 공예, 연극, 무용, 영화, 사진, 만화?애니메이션 등의 예술 영역을 폭넓게 포괄하는 교육을 말한다. 본 연구는 예술다면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연구진, 자문진, 의견진, 심의진, 검토진이 각각 참여한 FGI, 전문가 의견조사, 전문가 축조심의회를 거쳐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적용안의 형태로 정련할 수 있었다. 특히 연구결과를 통 해 예술다면 교육의 ‘도입 배경과 취지, 성격, 비전과 가치’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