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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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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숙 (상해시각예술대학교) 최동은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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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 전문가들과 교육자들의 견해와 관련 연구 등을 중심으로 향후 패션에 가장 중요한 교육컨텐츠는 무엇일까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 수집은 연구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을 중심으로향후 패션 커리큘럼과 관련된 핵심 키워드를 우선적으로 추출하였고, 이후 키워드와 관련된 추가적 데이터수집은 RISS, 구글 스콜라 등을 통해 수집하였다. 이러한 데이터 수집은 연구에 충분한 자료가 수집되었다고판단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연구 자료는 관련 문헌과 함께 패션 전문가와 교육자의 다양한의견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패션디자인 교육 컨텐츠 키워드는 창의력과 문제해결, 사용자 중심과지속가능성, 기술과 장인 정신, 학제간 연구로 4가지 핵심 키워드로 도출되었으며, 이 4가지 핵심 키워드와속성들은 개별적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하기보다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과 디자인적 사고는 하나의 개념처럼 서로 매우 밀접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가능성은 디자인적 사고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기술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창의력과문제해결 능력은 다원적 접근법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맥락으로 미래 패션디자인교육을 위해서는 도출된 4가지 핵심 키워드와 속성이 상호 연결되고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되어야 최상의 시너지를낼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미래 패션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인간 고유의 능력이 무엇인지에대한 끊임없는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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