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하늘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강하늘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최아름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유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0971/kcpmd.2023.6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 문헌 고찰과 질적 분석을 통해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수학 중재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선정기준에 따라 총 38편(국내 11편, 국외 27편)의 문헌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출판 연도, 연구 참여자, 연구 환경, 실험 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질적지표를 활용하여 개별 문헌의 질을 검토하였다. 마지막으로, 우수한 질의 연구를 증거기반의 실제 판정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동향 분석결과, 38편의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중재 전략은 명시적 교수였으며, 가장 많이 측정된 성과 영역은 수와 연산으로 나타났다. 질적 분석결과 총 14편의 연구가 질적 수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증거기반의 수학 중재 전략을 식별하였다: 1) 체계적 교수, 2) 명시적 교수, 3) 인지전략 교수, 4) 조작물 활용, 5) 공학기반 교수, 6) 수학 이야기/문장제 문제.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중재를 논의하고, 후속 연구 및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