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만호 (서울경운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07 - 22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 지적장애 및 중도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연구동향과 중재의 효과 그리고 관련인의 인식을 조사하여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시사점을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1988년 이후 중도 지적장애 및 중도 자폐성장애를 대상으로 한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 관련 연구 28편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동향 분석 결과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는 다양한 연구방법으로 다양한 실무자에 의해 다양한 장애유형과 연령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효과와 관련해서는의사소통 상호작용의 증가, 의사소통 행동 목록의 증가가 주요 결과로 나타났다. 실무자의 인식과 관련해서는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적용 현실과 실무자들의 긍정적 인식 그리고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한계가 주요 결과로 나타났다. 결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도 지적장애 및 중도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집중적 상호작용 중재의 유용성과 국내 특수학교(급) 등의 다양한 현장에 대한 적용 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