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주연 (화서예원초등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7 - 1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을 바라보는 비장애학생들의 보편적 인권 의식을 높이고, 장애인의 직·간접적 차별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장애인권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비장애학생들의 장애인권감수성과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S초등학교 일반학급 6학년 비장애학생들이며, 중재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인터넷 사용이 용이한 컴퓨터실을 이용하여 주 1회 2시간씩 총 14회기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비장애학생들은 장애인권감수성 및 장애수용태도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최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인권침해 문제를 예방하고 장애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인권문화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와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