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별 (성광온누리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3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 및 직업준비도를 구성하는 하위구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학교급별 나타나는 자기결정 및 직업준비도의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발달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 및 지원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전국에 소재한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진학 중인 발달장애 중학생, 고등학생, 전공과 학생 총 152명(중학부 46명, 고등부 54명, 전공과 52명) 및 학생의 담임교사에게 세 개의 검사도구(SDI, AIR, ERS)를 배부 및 회수한 후 연구문제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 첫째, 세 개의 검사도구에 대한 F검증을 실시한 결과 SDI 검사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AIR 및 ERS 검사에서는 학교급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급별 세 개의 검사도구를 구성하는 구인에 대한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전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상관관계 지수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전체 집단에 대하여 자기결정 점수와 직업준비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대부분이 분석 결과에서 두 검사 간의 상관관계가 낮거나 없음을 나타냈다. 결론: 중학교, 고등학교, 및 전공과 발달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 및 이를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위하여 학교급별로 나타나는 자기결정 및 직업준비도에서 나타나는 양상 및 그에 대한 원인을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