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3 - 1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통합학급에 입급된 장애학생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교소속감과 우울, 불안 정도를 비교하고,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U시와 B시에 위치한 44개의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201개의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학교소속감 수준은 고등학교 학년, 장애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하위영역인 학교편안감에서 지체장애학생이 학습장애 학생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학교애착감에서 고등학교 3학년 장애학생이 고등학교 1학년 장애학생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우울 수준은 우울정서 및 행동장애 하위영역에서 부분통합된 장애학생이 완전통합된 장애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고, 행동장애 영역에서 중학교 1학년 장애학생이 중학교 3학년 장애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불안 수준은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학교소속감과 우울, 불안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우울과 불안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