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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영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철학회 환경철학 환경철학 제3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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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자연 보호 공익 광고가 은밀한 방식으로 비생태적 인식을 강화시키는 양면적 담화의 성격을 지닐 수 있다고 보고, 자연 보호 공익 광고가 전파하는 자연 인식을 생태주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자연을 보호 대상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틀은 오히려 자연과의 분리적 인식을 심화할 위험이 있다. 이에 자연 보호 메시지를 전달하는 담화들은 생태주의적으로 ‘양면적 담화’일 가능성이 높으며, 따라서 전달하는 메시지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요구된다. 특히 자연 보호 공익 광고는 공익 광고의 특성상 메시지 이면에 부정성이 존재하더라도 바람직하다고 간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비판적 성찰이 요구된다. 이에 본고는 양면적 담화의 성격을 보이는 실제 자연 보호 공익 광고들을 통해 은밀하게 전파될 수 있는 자연 인식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고의 시도는 자연 보호 공익 광고 이면의 자연 인식의 문제를 분석하여, 이러한 유형의 담화들을 생태주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인식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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