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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용준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9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7 - 3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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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예술이론의 중요한 원리가 되는 이론은 미적 가상화 이론이다. 미적 가상은 미의 이념이 가상의 형태로 드러난 이념상이자 진리의 표상이다. 그런데 헤겔은 미적 가상의 규정에서 물질과 자연을 배제하고 정신적인 것, 이념, 자율성, 체계성의 개념으로 예술작품에 가치를 부여한다. 그런데 이러한 미적 가상의 규정은 현대 예술에 오면서 한계에 직면한다. 현대의 예술작품은 자율이 아닌 기계적 필연성이나 정신이 아닌 물질과 자연적인 것을 예술로 표현하기 때문이다. 벤야민의 사진 예술이론을 시작으로, 3D 스캐너와 3D 프린터를 이용한 원화를 복제하는 프로젝트, 그리고 인공지능을 이용한 회화가 등장했다. 그래서 이전의 전통적으로 그 고유한 예술의 정체성을 주장한 고유성과 일회성, 역사성도 무의미해졌다. 이 결과가 말해주는 것은 헤겔의 미적 가상의 체계성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상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헤겔의 미적 가상의 규정과 원리, 그리고 이를 고수하는 체계성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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