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유나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목표 지향적 행동 모델의 구성요소인 태도, 긍정적 예기정서, 부정적 예기정서,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열망 변수를 적용하여 항공사 소비자의 구매 행동의 과정과 감정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또한 목표 지향적 행동 모델의 변수간의 영향관계에서 FSC소비자와 LCC소비자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항공사 탑승경험이 있는 20대 이상의 고객을 태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총 521부의 유효한 표본 테이터를 AMOS 22.0를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가설 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태도, 긍정적 예기정서, 부정적 예기정서 열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통제는 열망에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으며, 지각된 행동통제와 열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SC와 LCC의 집단간 차이의 조절효과는 태도, 주관적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FSC/LCC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바탕으로 FSC와 LCC의 소비자중심 마케팅과 서비스개선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