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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성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문화예술학과)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03 - 42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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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축제 주최 측이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이 축제이해관계자의 관계효익과 감정반응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축제의 중요한 구성원인 이해관계자의 서비스품질 속성을 파악하고, 이해관계자 관리 및 지원의 운영정책수립과 상호결속력을 강화하여 운영주체와 축제이해관계자간의 실질적인 역할과 기능을 정립을 위한 전략을 수립을 통해 장기적인 관계지속 체제를 구축하는데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10월 18일부터 10월 21일까지 4일 간 진행된 2019 대전사이언스페스티벌 축제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총 140부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9부를 제외한 총 131부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1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요인 중 관계효익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서비스품질이 사회적효익, 심리적효익, 경제적효익, 고객화효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1은 부분 채택되었다. 서비스품질 요인 중 반응성 요인은 관계효익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설2는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요인 중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결과 서비스품질이 긍정적반응과 부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2는 부분 채택되었다. 서비스품질 요인 중 신뢰성 요인이 긍정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부정반응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감정반응 요인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가설3은 관계효익이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결과 관계효익은 긍정적 반응 하위요인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부정적 반응에는 사회적효익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부분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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