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기 (대구교육대학교) 남일균 (구미인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초등교사들이 질량과 무게의 개념을 어떻게 구분하여 이해하는지를 조사하는 데 있다. 한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는 무게 개념 단원에서 무게 개념을 지도하도록 성취기준을 제안하면서 질량 개념은 지도하지 않도록 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과정은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질량에 대한 개념을 구별하지 못한 채 무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내포할 수 있다. 연구대상은 우리나라의 대도시에 속한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 초등교사 중에서 79명을 학과별로 편의적으로 선택하였다. 무게와 질량에 대한 이해를 묻는 설문지를 개발하여 그 응답을 분석하여 무게와 질량 개념에 대한 구별하는가를 개략적으로 조사하였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질량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게 개념을 가르치는 문제를 논의하고 질량 개념을 바탕으로 무게 개념을 이해하고 가르치는 수업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하였다. 그럼으로써 초등학교 교사 교육과정에서 무게와 질량 질량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촉진하는 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