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7 - 1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학생의 문제행동과 소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매개된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의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240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학생의 문제행동, 교사소진, 교사효능감, 사회적 지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문제행동과 소진의 관계를 교사효능감이 매개하는 지 분석한 결과, 교사가 지각한 학생의 문제행동과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문제행동과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합적으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의 경쟁모형으로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지 알아보았으나,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교사 소진 예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