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원 (숭실대학교 프로젝트경영학과) 차미숙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5 - 267 (23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2.26.3.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돌봄과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 만 3∼5세 학급 담임교사 276명을 대상으로 자기돌봄, 교사효능감, 소진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으로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하였고, PROCESS Macro version 3.5(Model 4)를 사용하여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자기돌봄, 소진, 교사효능감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효능감 하위요인 중 교육전략 효능감만 보육교사의 자기돌봄과 소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소진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자기돌봄과 학급운영 교수효능감의 중요성에 대한 함의를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