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한나 (이화여자대학교) 엄정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 중에 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 행동 양상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사립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38명이었으며, 놀이 중에나타나는 유아의 메타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C.Ind.Le(Cambridgeshire Independent Learning) 코딩 체제’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영상 촬영을 병행하며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수집한 자료는 INTERACT8 컴퓨터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유아의 말과 행동을 초단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놀이 시간 중 약 73%의 시간 동안 메타인지 행동을 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유아들이 놀이하는 동안 가장 많이 보인 메타인지 행동은 메타인지 조절이었다. 이중에서 실행 통제와 모니터링 행동을 하는 시간의 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두 행동은 연결되어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들이 두 번째로 많이 보인 메타인지 행동은 감정·동기 조절로, 이 중 감정·동기 모니터링을 나타내는 비중이 높았다. 가장 적게 나타낸 행동은 메타인지 지식이었으며, 이 중 전략지식의 비중이 높았다. 위와 같은 결과는 유아들에게도 메타인지 능력이 존재하며, 유아들이 놀이하는 동안에 하는 말과 행동 속에서 메타인지의 증거가빈번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본 연구는 유아들이 놀이 중에 나타내는 메타인지를 행동의 빈도 및 시간과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