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지연 (경희대학교) 서소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9 - 9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9~36개월 영아와 교사가 시도하는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고, 영아와교사 변인이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보육시설 6개소에 재원하는 19~36개월 영아 72명과 그들의 담임교사12명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영아 1명당 주 1회 20분씩 총 8회의 160분간 현장관찰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상호작용 동기의 경우 영아와교사 모두 놀이참여를 위한 상호작용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으나,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시도주체에 따라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둘째, 주요 연구변인인 영아의 기질과 발달수준 및 교사의 학력과 경력에 따라 상호작용 주체별 동기 및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영아 시도 상호작용은 영아의 대근육 운동기술능력이, 교사 시도 상호작용은 교사의 학력이상호작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나아가 교사가 영아에게 시도하는 상호작용에서 영아의 사회성 기질과 발달수준이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기초로 관련 연구 및 교사교육 실제에 함의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