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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동풀잎 (창원대학교) Allison S. Henward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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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남아(3살)의 유튜브 관련 자동차 놀이의 실제들을 관찰하고 이를 멀티리터러시(multiliteracy)와 멀티모달리티(multimodality)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6개월간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참여관찰, 인터뷰, 문서 및 자료 수집)을 통해 경남 김해시에 거주하는 다섯명의 유아들의 유튜브 관련 놀이사례들을 수집하고, 그 중 가장 흥미로운 태의 놀이 사례들을 중심으로 문화기술지적 상호작용 미시분석방법(ethnographic microanalysis of interaction)를 통해 자료 분석하였다. 집에 있는 동안 태는 주로 자신이 관심이 있는 자동차 관련 유튜브 영상들을 시청하고 주변의 사물(예: 자동차 장난감, 색연필 등), 신체, 집의 공간, 몸의 움직임, 음악, 루틴 등을 활용해 자신만의 자동차 놀이들을 고안하며 다양하게 즐기고 있었다. 또한 다양한 언어들(영어, 일본어, 한국어 등)로 구성된 유튜브 영상을 자신의 멀티리터러시 능력으로 적극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습득한 간단한 단어들(영어, 한국어)을 자동차 놀이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였다. 태는 놀이를 통해 자신이 시청한 유튜브 영상을 수동적으로 재현하는 것이 아닌, 디지털-아날로그의 시공간을 넘나드는 자신만의 새로운 형태의 변형적 놀이 텍스트로 생산, 반복, 변형, 재생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유아들의 새로운 언어이자 놀이로서 뉴 리터러시의 개념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읽기와 쓰기를 강조하는 기존의 리터러시 개념의 한계점을 제시한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디지털 놀이공간을 통한 영유아들의 비형식적 학습과 독창적 놀이,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오늘날 유아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새로운 디지털 놀이문화와 학습에 주목해야 함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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