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01 - 6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교과에서 멀티리터러시 교육의 의미와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문헌조사를 통해 음악수업에서 멀티리터러시 교육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실제적인 교수학습 내용 및 수업유형을 제시하였다. 수업은 음악에 대한 기본 소양과 관련된 지식을 익히고 음악교과의 핵심역량과 멀티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홍보음악을 만들어 문제해결에 참여한다는 취지로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음악 리터러시를 음악적 이해 능력으로서 학습자의 의미생성과정과 창조적 경험 과정을 강조해야 하며 이를 위해 멀티리터러시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멀티리터러시를 여러 가지 의사소통 기술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텍스트 양식임을 인식해야 한다. 수업을 설계할 때는 학습자의 관심사, 표현 의도, 및 목적을 고려하고 학생들이 운영하는 다양한 매체와 방식에 반응해야 한다. 셋째, 음악교과에서 멀티리터러시를 활용할 때 매체 자체에 대한 지식, 매체를 활용하는 소비자로서의 지식 및 매체를 제작하고 확산하는 생산자로서의 지식이 통합된 내용으로 설계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시대에 맞는 멀티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 음악교과에서 변화하는 기술과 미디어의 발전으로 나타나는 의사소통방식에 관심을 두고, 학습자들이 음악을 비롯한 다양한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다각도의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