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호 (강진중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1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은 학교에 들어서는 바로 그 순간부터 관리의 대상이 된다. 아동의 관리는 교육에서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아동의 권리를 억압한다는 인상을 준다는 점에서 지양의 대상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동의 관리가 교육의 일부분이라면, 그것은 도덕성이라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어떤 방식으로든지 기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 연구는 아동의 관리에 관한 헤르바르트의 탁월한 안목에 기대어, 그것의 도덕교육적 의미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의하면, 이상적인 아동의 관리는 아동의 권리를 억압하는 수단이 아니라, 오히려 그 권리를 보장하는 중요한 방안이 된다. 권위와 사랑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의 관리는 교수, 훈육과 별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요, 교육의 실천 이면에서 작동하는 교육의 바탕이다. 그리하여 권위와 사랑은 이상적인 도덕교육의 조건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