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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복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35 - 4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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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쟁점과 내용을 언론 보도 내용 분석을 통해 탐색하고 논의하는 데에 그 초점이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규정하고 총론과 각론을 제시하였다. 지난 9월에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이 확정되기까지의 과정에서 교육관련 단체나 언론 기관들은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변경 사항, 절차에 대해서 다양한 비판적 견해들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문은 향후 적용될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되도록 하기 위해 그간 언론이나 교육관련 단체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지금까지 논의되었던 사항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고려한 후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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