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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명경 (명덕외국어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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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묘제례악이 갖는 교화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종묘제례악은 역대의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사당인 종묘에서 제례를 올릴 때 연주하던 악가무(樂歌舞) 형태의 악(樂)이다. 종묘제례악은 악장(樂章)을 노래하는 가(歌), 등가(登歌)와 헌가(軒架)에서 연주하는 악(樂), 선조의 문덕(文德)과 무공(武功)을 형상화한 무(舞)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종묘제례악이 갖는 교화적 의의를 악장, 악현과 선율, 일무의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악장(樂章)에는 공적(功績)을 세운 선조들의 명예와 공적, 덕이 담겨 있는데, 군신과 백성은 선조의 덕이 담긴 악장을 듣고 조종의 덕을 본받게 되고, 효(孝)와 경(敬)의 마음을 되새겨 개개인의 덕성을 함양하게 된다. 종묘제례악의 선율은 고려 향악의 선율을 차용하여 만들어졌고 천지의 조화를 의미하는 팔음(八音)의 악현으로 연주했으며, 일무(佾舞)에는 악장에 담긴 선조의 덕을 형상화한 춤이 담겨 있다. 즉, 선조의 공적을 담은 악장을 노래 가사로 사용하고, 이를 익숙한 선율로 제작하여 팔음을 갖춘 악기로 연주하며, 선조의 덕을 동작으로 형상화한 종묘제례악은 모든 백성과 후손들이 선조의 공적을 본받게 하고, 더 나아가 선조의 덕을 함양하여 궁극적으로 조화로운 경지에 이르게 하므로 종묘제례악의 세 가지 구성 요소인 가(歌), 악(樂), 무(舞)에는 교화적 의의가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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