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9 - 1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스스로 심리·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악기」의 음(音)·악(樂) 특성과 명상을 융합한 프로그램개발 가능성을 탐색한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먼저, 악기의 내용을 통해 악(樂)과 마음의 관계에 대해 파악하였다.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소리와 호흡명상’, ‘음(音)명상’, ‘악(樂)명상’을 구성하였다. 구성한 명상프로그램의 현장적용 가능성 탐색 및 수정·보완을 위해 예비유아교사 1-2학년 중 자발적 참여의사를 밝힌 6명을 대상으로 4주간 활동을 진행하였다. 활동결과 학생들은 ‘호흡명상만할 때보다 정신이 더 잘 집중되었다.’, ‘친구들의 소리에도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았고 소리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도 느낄 수 있었다.’, ‘호흡과 몸의 움직임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화나는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었다.’ 등의 긍정적 의견을 보였다. 본 연구는 명상프로그램의다양성을 확보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