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5 - 2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앙아시아 출신 정부초청장학생 4명을 대상으로 Oxford(1990)의 언어학습 전략 설문 도구와, 직접 인터뷰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 전략에대해서 관찰했다. 개방형 질문을 활용한 1차 직접 면접을 통해서는 연구참여자들의 한국어 학습 배경, 학습 목표, 구체적 학습 방법과 시간, 학습자적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중앙아시아라는 출신이라는 특징에서 도출된유의미한 사항은 고려인, 하자르 민족이라는 민족성과 자국 문화와한국문화의 유사성으로 인한 친한국적 정서가 한국어 학습과 한국의유학의 강력한 동인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앙아시아 출신연구참여자 4명 모두 제 1언어가 러시아어였으며, 러시아어와 한국어와의 상이함 때문에 영어를 통해서 한국어를 이해하고 학습한다고 응답하였다. 심층 직접 면접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학습 전략에 대해 도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의 요구도가 가장 높은 것은 사회적 전략이었다. 학습자마다 자신의 특성에 맞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은 인지적 전략이었다. 그러나 기억 전략에서는학습자들이 유의미한 전략을 가지고 학습하기보다는, 기계적 암기나반복 전략에 그치고 있었으며, 기억 전략의 어려움과 개선 방법에 대해 토로하였다. 또한, 한국어 학습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정의적 전략이 부족하였다. 이 연구는 중앙아시아 출신 유학생은 물론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수 방법을 설계할 수 있는 데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