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희 (백석예술대학교) 황소영 (유한대학교) 나혜선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19 - 140 (22page)
DOI
10.32349/ECERR.2024.10.28.5.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 8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2023년 6월 5일부터 6월 19일까지 2주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피어슨 상관계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간에 서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은 공감능력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교사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회복탄력성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2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