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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1권 제7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7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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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8세기 후반 ~ 19세기 초반의 가집 소재 가곡의 존재 양상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가창 공간과 애창곡의 상관성을 살펴본 것이다. 조선시대의 가곡 연행은 다수가 함께하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펼쳐졌으므로 가창 공간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고, 오늘날까지 전하는 다양한 가집에는 다양한 가창 공간에서 자주 부른 애창곡이 수록되었다. 일반적으로 애창곡은 개인이 평소 즐겨 듣고 부르는 작품으로 정의되는데, 동시대의 여러 가창 공간에서 자주 불렀다면 당시의 대표하는 애창곡으로 받아들여질 만하다. 이 글에서는 우선,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 가집 소재 애창곡의 파악을 위해 당시 “가곡창으로 불렀거나, 부르기 위해서 편찬된 가곡창본 가집’ 중에서 10종을 선택하여 수록곡과 해당 노랫말을 분석했다. 이 시기는 다종다양한 가집이 편찬되어 가곡문화의 다변화 양상이 두드러지므로 가창 공간과 애창곡의 상관성에 관한 종합, 분석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그다음으로 가집 소재 작품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공출작 1818수를 검출하였다. 공출작 중에서 43수는 9종 이상의 가집에 수록된 당시의 애창곡인데, 이 가운데에서 특히 10수는 모든 가집에 수록된 중요 애창곡으로서 가창 공간과의 상관성을 입증하는 근거가 된다. 마지막으로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의 애창곡 선별 기준을 파악한 결과로 첫째, 가곡창의 실연을 위한 선곡, 둘째 노래와 시가 어우러진 가창 공간에서의 선곡, 셋째 인간의 보편적 정서와 주제를 노래한 가창 공간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애창곡을 선별 수록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18세기 후반~19세기 초반의 애창곡을 살펴본 결과, ‘당시의 대표적 인기 악곡’ 수록과 ‘가곡 한바탕 ’의 구성을 위한 선곡 그리고 가곡의 가창과 시창을 위한 번역 및 노랫말의 변화상을 반영한 선곡이 두드러진 가운데 인간사의 보편적 정서와 주제를 노래한 작품이 가창 공간에서 선호되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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