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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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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이카의 지원으로 2018년에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 개교한 NKMS의 기술교과의 교수-학습자료 제작을 위하여 중학교 기술 교과서의 시각자료 분석이 필요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나이지리아 중학교 기술교과서의 시각자료를 외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을 분석하여, NKMS 모델학교의 기술 교과서 개발과 우리나라의 기술 교과서 국제 비교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기술, 체육으로 병합된 통권 교과서 형태보다는 기술교육의 내용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단독 형태가 장려될 필요가 있으며, 영역별로 저자를 위촉하여 내용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기해야 한다. 둘째, 사진 위주의 단순한 시각자료의 형태에서 탈피하여 그림, 만화, 도해, 도표를 다양하게 사용함으로써 기술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공해 주어야 한다. 또한 시각자료의 크기를 교육내용에 따라 다양화하여 학습자의 동기유발과 학습효과를 고양시킬 수 있도록 편집의 효과를 높여야 한다. 셋째, 기술교육의 내용을 디테일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부분 확대 자료를 과감히 제공하여 제품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또한 시각자료를 사각형만으로 제시하지 말고, 원형이나 배경 생략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편집의 다양성을 꾀하여 교육내용과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넷째, 여섯째, 남성 중심의 시각자료 편집에서 벗어나 여성과 공동으로 출연하는 자료제시를 통하여 양성평등의 개념을 형성하도록 해주어야 한다. 현재의 남성중심의 시각자료는 성 역할에 편견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를 고려한 교과서를 편찬하기 위해서는 시각자료의 역할을 ‘자료제공’과 더불어 동기유발, 활동안내, 활동결과 제시로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시각자료의 기능을 필수적 기능에 더하여 보조적 기능과 장식적 기능을 활용하여 교과서의 질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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