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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형 (한길학교) 한경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19 - 144 (26page)
DOI
10.31863/JSE.2018.02.33.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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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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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과서 시각자료 제시 유형에 따른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의 내용이해에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고등학생 6명을 대상으로 교과서 시각자료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며 내용이해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통합형 자료보다 분리형 자료를 제시한 경우에 연구대상 학생들의 내용이해도가 더 높았다. 둘째, 분리형 자료의 두 가지 유형에서 연구대상 학생들의 내용이해도는 큰 차이가 없었다. 셋째, 연구대상 학생들은 학습요소의 수가 많은 자료보다 학습요소의 수가 적은 자료를 제시한 경우에 내용이해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결론: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에게 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과정에서 시각자료의 제시 형태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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