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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기천 (나사렛대학교) 김옥기 (나사렛대학교) 장영창 (나사렛대학교) 김대룡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3 - 9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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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체육현장에서 의사소통 장애인들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지원 필요성 및 보완대체의사소통 현장적용에 방안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를 위하여 10명의 현직 특수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에 의한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은 질적연구방법으로 Nvivo10 분석방법이 적용되었고, 7개의 주제영역과 21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장애인들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특수체육지도자들은 AAC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다양한 AAC 운용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특수체육학 교과과정에 AAC 교과 포함 및 이수과 정이 필요하며, 특히 실습 중심(AAC 기술적용 및 AAC 기기사용법)의 교과과정 실행이 중요하다. 셋째, 현장에서의 특수체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AAC 에 대한 현장활용 능력을 갖춘 특수체육 지도자 양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례발표, 중재 기술과 평가, AAC에 관한 학문간 통합 세미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결과, 특수체육이 AAC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의사소통장애인 체육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를 위해 특수체육지도자 중심의 AAC 전문가 양성이 중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특수체육 현장에서 AAC 도구 및 기기의 적절한 사용은 의사소통장애인들을 위한 교육 및 활동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고, 나아가 현장 중심의 다양한 AAC 도구 및 개발에도 일조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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