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재근 (나사렛대학교) 정기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3 - 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폐성아동의 심리운동 수업 중 사회적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 연구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C시에 소재한 N센터를 이용하는 8세-10세의 자폐성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이며, 회기마다 10분씩 녹화하여 관찰자와 함께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관찰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중재의 종결 후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으로 관찰을 하였다. 자료 분석은 관찰을 통한 사회적 시작행동과 사회적 반응행동 발생율의 평균과 범위를 단계별로 제시하고 그래프 작성을 통하여 시각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 시작행동을 증가시켰다. 둘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 반응행동을 증가시켰다. 이와 같이 사회적 시작행동과 사회적 반응행동이 증가된 것으로 보아, 이 연구에서 실시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를 활용한 심리운동이 자폐성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