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민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인애 (경희대학교) 이주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9 - 2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사회 전반에서 강조되는‘지역연계’와‘참여’라는 두 가지 키워드는 지역사회 대표의 사회·문화적 기관으로 역할 해야 하는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참여와 지역사회에 대한 관련 선행 이론들,‘참여적 박물관’,‘참여적 학습’그리고‘지역기반학습’을 중심으로 서로 간의 관련성을 분석·정리하여, 참여적 박물관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필요한 학습단계·전략·방법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학습방법으로서‘지역연계 참여적 학습방법’을 도출하였다. 이후 이것을 시각적으로 좀더 분명하고 요약적으로 제시하기 위해‘개념틀’의 형태로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실지로 박물관에서 능동적 주체로서 권한을 관람객들에게 부여하고, 개인의 경험을 넘어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적 경험으로 확장되는 참여적 박물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보다 구체적인 방향이나 지침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고자 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제시한‘지역연계 참여적 학습’의 개념틀을 실지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해 보는 형성평가를 실시해 봄으로써, 본 개념틀의 실용성·타당성을 확보해야하는 과정은 추후 연구주제로서 필요할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