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용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성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혜선 (충북대학교) 김상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구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9 - 6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빙어낚시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겨울 활동 중 하나이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빙어 축제를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선정하였다. 이처럼 빙어낚시는 국내에서 인기 있는 여가활동이지만, 일반인들이 개별적으로 체험하기 어렵다. 최근 모바일 기반 빙어낚시 게임이 개발되면서 일반인들이 쉽게 빙어낚시를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 모바일 기반 빙어낚시 게임으로는 높은 현장감 및 높은 몰입감을 제공해주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높은 현장감 및 높은 몰입감을 제공해줄 수 있는 VR 기술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빙어낚시환경을 고려한 가상환경과 빙어 낚싯대 외형의 VR 컨트롤러로 구성된 VR 기반 몰입형 빙어낚시게임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가상환경은 사용자가 쥐고 있는 VR 컨트롤러의 움직임에 맞춰 가상환경 내의 빙어 낚시대가 움직이게 하고 가상환경 내 빙어가 입질을 하면 사용자가 빙어 입질을 인지할 수 있도록 VR 컨트롤러에 진동 모터를 구동시키는 데이터 패킷을 전달하여 사용자에게 빙어의 입질에 대한 촉각정보(진동)를 제공한다. 빙어의 입질에 대한 촉각정보(진동)가 사용자에게 제공될 때 사용자가 빙어낚시대를 들어 올리면 빙어를 낚을 수 있다. 그리고 가상환경의 그래픽은 실제 빙어낚시환경에서 볼 수 있는 사물(빙어 낚싯대, 낚싯대 거치대, 물통, 찌)들이 모델링되어 맵 구성에 사용되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현장감을 제공할 수 있다. 개발된 VR 컨트롤러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진동 모터, 회전 인식 모션 센서, 유선 통신 모듈로 구성된다. 또한 VR 컨트롤러는 외형이 빙어 낚싯대 외형과 유사하여 사용자는 이 VR 컨트롤러를 쥐고 있으면 실제 빙어 낚싯대를 쥐고 있는 듯한 감각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VR 컨트롤러의 경험적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였다. 제안하는 VR 기반 몰입형 빙어낚시게임을 응용하면, 다른 어종의 낚시게임이나 낚시관련 축제 및 프로그램 등 폭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