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이리동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A초등학교의 학교교과목 실러버스, 학교교육과정, 학교교과목 연구물 2편을 분석하여 이 학교가 만든 학교교과목의 성격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A초등학교에서 개발한 학교교과목은 가치와 목표에 기반을 둔 연계적 통합, 내용의 점진적 위계화를 이루어 내는 수직적 통합, 성취기준을 도구로 사용하는 탈학문적 통합의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초등학교 3-6학년에서의 통합교육과정 개발을 공식화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 둘째, 학생의 삶과 경험을 연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