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21 - 23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의 각 도시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도시 브랜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20세기 이후 산업 구조 변화에 따라 도시 공간에서 도시 재생은 중요한 키워드로 이미 자리 잡고 있다. 이에 기능이 다한 공간을 재해석하여 가치를 더하는 공간 업사이클링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 브랜딩 관점에서 공간의 범위를 공공 사업 공간에서 상업공간으로 확장하고, 도시의 가치를 담고 있는 상업공간에서 공간 업사이클링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발현되는지 특성을 연구한다. 도시 브랜딩에서 문화 중심형 도시 재생은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에 재생의 개념을 공공 디자인에서 상업공간으로 확장하여 공간 업사이클링이라는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하고 도시 브랜딩을 구현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공간 업사이클링과 도시 브랜딩의 개념을 기존 연구를 통해 재정립하고, 공간 업사이클링 특성과 도시 브랜딩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도시 브랜딩에서의 공간 업사이클링의 특성을 제시하였다. 이후 도출한 키워드와 새롭게 제시한 특성을 중심으로 사례 연구를 진행한다. 대상 공간은 속초시를 대표하는 산업인 기존 조선소를 업사이클링한 공간으로 속초시에서 도시 브랜딩 사업의 긍정적 본보기로 평가되고 있는 칠성조선소로 선정하여 대상 공간에서 각 특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공간 업사이클링 특성의 조형적, 문화적 특성과 도시 브랜딩 요소에서 정체성과 상징성이, 공간 업사이클링 특성의 기능적 특징과 도시 브랜딩의 요소에서는 차별성과 신뢰성이 각각 연관성이 높은 요소로 분석되었다. 또한, 선행 연구를 통해 제시한 도시 브랜딩에서 공간 업사이클링 특성은 상징적 조형성, 문화적 정체성, 기능적 차별성이 대상 공간에서 동일하게 높은 적용도로 분석되었다. 위와 같은 연관성은 도시의 특색을 가진 특정 공간에 문화적, 사회적 특성을 스토리에 반영하고, 지역 가치의의 희소성을 가진 디자인 요소와 기능을 유지하는 공간 업사이클링은 도시 브랜딩 요소로서도 그 의미가 크다고 유추할 수 있다. (결론) 도시 브랜딩에서 공간 업사이클은 기존 공간이 가지고 있는 지역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시각적, 심미적으로 표현될 때 소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공간으로 인지될 수 있다. 또한 기존 공간의 용도와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지역 특색의 체험을 유도하는 활동은 곧 도시 브랜딩의 활동으로 귀결되어 진다. 이는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으로 과정을 수행할 때 진정성 있는 공간으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